list modify delete
제 목 [2011 총장님 신년사]
작성자 관리자 이메일 ()
조회수 4768 등록일 2011-01-07 오전 10:49:39

신 년 사

존경하는 동우가족 여러분!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동우대학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데 대하여 깊이 감사드립니다. 신묘년 새해에도 토끼의 지혜와 풍요로움과 함께 소망하시는 일들을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 우리는 우리 동우대학의 역사를 바꿀 2개의 큰 행사를 맞이하게 됩니다. 동우대학 개교 30주년 행사와 문막캠퍼스 준공이 바로 그것입니다. 동우대학 개교 30주년 행사는 우리 대학의 설립자이신 존경하는 우당 전재욱 박사님의 설립정신과 동우대학의 교육이념을 되새기고, 동우의 교육역량을 드높여 동우대학이 다시 한 번 도약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며, 문막캠퍼스 준공은 우리 대학이 영북이라는 지역적 한계를 벗어나 수도권 대학으로 발전할 수 있는 전기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이 두 행사를 성공적으로 이룩하기 위해서는 우리 동우가족 모두의 정성과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지난해에도 우리대학은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많은 일들을 성취하였습니다. 신입생 모집에서 2009학년도의 사례를 교훈삼아 우리 모두가 합심하여 노력한 결과 근래 가장 많은 학생을 유치하였으며, 서화캠퍼스를 신설하여 육군 제3군단 및 인제군과 함께 계약학과 운영을 시작하였습니다. 자체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고등교육법상 작년 말까지 이행하도록 되어 있는 대학자체평가를 완료하였으며,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이-러닝 도입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였고, 우리대학 자체 인성교육자료집과 취업교육자료집을 발간하여 교수님들이 학생지도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산학협력업체를 2009년도 669개에서 818개로 늘렸으며, 취업률도 92.1%를 달성하여 10년 연속 90% 이상의 취업률을 기록하였습니다. 금년부터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적용한 건강보험DB 연계취업률도 62.8%로서 강원도 전문대학 중에서 2위, 졸업생수 1,000명에서 2,000명 규모의 전국 전문대학 중에서 12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중국 광서화교학교 및 몽골 항가이대학교와 교육교류협정을 체결하였고, 고용노동부로부터 강원도 사회적기업지원센터로 지정받아 15개의 사회적 기업을 새로 인증하여 1,000여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도 했습니다. 이 모두가 교수님들과 직원 여러분께서 합심하여 이룩한 결과로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우리 앞에는 많은 과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지난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앞에 놓인 모든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이루어야 할 것입니다.

첫째, 개교 30주년 행사와 문막캠퍼스 완공을 계기로 우리 동우대학이 다시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대학발전위원회를 중심으로 우리 모두의 꿈과 지혜를 모아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둘째, 금년부터 3년에 걸쳐 전국 145개 전문대학 모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전문대학 교육 인증제에 대한 준비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대학의 사명과 발전계획 등 전문대학 운영 전반을 심사하여 인증하게 될 전문대학 교육 인증제는 앞으로 정부의 모든 행정적, 재정적 지원의 기초가 될 것이므로 만반의 준비를 다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간호과에 대한 한국간호평가원의 인증평가는 금년에 바로 추진할 것입니다.

셋째, 교육력 향상을 위한 노력은 한시라도 게을리 할 수 없습니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는 관련 분야의 변화와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인력의 변화추이를 면밀히 파악하여 교육내용과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야 합니다. 지난해 실시한 교육만족도 조사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 중인 교육과정 개선과 함께 2012년 문막캠퍼스의 성공적 개교를 위하여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특성화하여 개교 첫 해 신입생 모집에 만전을 기할 것입니다. 아울러, 속초캠퍼스의 활성화를 위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교육력 강화를 위한 강의평가 결과의 공개와 학습관리시스템을 활용한 교육방법의 혁신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넷째, 교수님들의 연구 활동에 대한 지원도 늘려 갈 것입니다. 교수님들의 연구는 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현장에 접목한 실용중심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특성화하는 것이 현장 중심의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우리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줄 것입니다. 이론 중심의 거창한 연구보다는 우리 대학에 쉽게 접목할 수 있고,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연구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할 것입니다. 우선 2008학년도부터 정례화한 학생상담을 더욱 체계화하여 교수님들이 지도하는 학생들에 대하여 입학 시부터 졸업 시까지 멘토가 되어 교육과 진로 등 학생들의 모든 것을 지원하는 교수-학생 멘토링제를 추진할 것입니다. 국가고시합격률을 높이기 위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취업·창업센터 운영을 내실화하여 학생들의 취업과 창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며, 산학협력업체를 더욱 확충하여 2012년까지 1,000개 업체 이상으로 늘려 갈 것입니다. 학생들의 취업능력과 창업능력을 높이기 위한 취업·창업동아리와 학습동아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학생들의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취득과 2009학년도에 도입한 우수인재인증제가 더욱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동우가족 여러분!

지금 우리 앞에는 우리대학의 앞날을 가름할 중요한 한 해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금년 한 해 동안 우리 모두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우리대학의 발전 방향이 정해질 것입니다. 개교 30주년과 문막캠퍼스 개교를 계기로 우리대학의 새로운 역사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우리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창의적으로 참여할 때 우리대학은 더 크게, 더 많이 발전할 것입니다.

학원창립 30주년을 맞는 우리들의 마음에는 꿈과 희망과 열정이 있습니다. 우리 동우가족 모두의 적극적 참여와 헌신적 협력으로 우리 모두의 꿈과 희망과 열정이 하나로 뭉쳐 우리 동우가 힘차게 뻗어나가기를 기원합니다.

새해에도 소망하시는 일 모두 이루시고, 건강과 행운이 항상 함께 하시길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1년 1월 1일

동우대학 총장 박경재
 
list modify delete
prev  [축! - 관리계 박재덕 관리주임 교육과학기술부장관 표창]
next  [2011학년도 입학식 환영사 - 계약학과]